본문 바로가기
역량 UP!/DesignPattern

[DesignPattern] observer pattern

by 태하팍 2013. 11. 24.
반응형

 

 

2013/07/21 - [Architecture/DesignPattern] - [첫번째 스터디] singleton 패턴

 

2013/07/21 - [Architecture/DesignPattern] - [첫번째 스터디] abstractFactory 패턴

 

2013/11/24 - [Architecture/DesignPattern] - [DesignPattern] Interpreter pattern

 

 

참조 사이트 :

http://ko.wikipedia.org/wiki/%EC%98%B5%EC%84%9C%EB%B2%84_%ED%8C%A8%ED%84%B4

 

11월 25일 내부 스터디(일명: 용수철 스터디 그룹!)

observer pattern에 대해서 알아보자^^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주로 분산 이벤트 핸들링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다. 발행/구독 모델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 패턴의 핵심은 옵서버 또는 리스너(listener)라 불리는 하나 이상의 객체를 등록하거나 자신을 등록시킨다. 그리고 관찰되는 객체(또는 주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전달한다.

 

구조는 아래와 같디.

 

 

 

소스 - 패키지는 package kr.pe.acet.observer; 이다~~

 

EventSource.java

 

MyApp.java

 

ResponseHandler.java

소스가 쓰레드 형태라서..JUnit으로는 동작하지 않아서 아쉽다..ㅋㅋ; 사실 동작하지 않는 것인지..동작 못시키는건지...@-@;;

 

Test 소스

 

ObserverPatternTest.jav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