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 : www, http, https, http2

2017. 3. 12. 15:44업무 관련/용어

반응형



www ??

참고 : https://ko.wikipedia.org/wiki/%EC%9B%94%EB%93%9C_%EC%99%80%EC%9D%B4%EB%93%9C_%EC%9B%B9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 W3)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한다. 간단히 (Web)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 용어는 인터넷과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엄격히 말해 서로 다른 개념이다. 웹은 전자 메일과 같이 인터넷 상에서 동작하는 하나의 서비스일 뿐이다. 그러나 1993년 이래로 웹은 인터넷 구조의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HTTP 프로토콜, 하이퍼텍스트, HTML형식 등을 사용하여 그림과 문자를 교환하는 전송방식을 말하기도 한다. 


HTTP ??

참고 : https://ko.wikipedia.org/wiki/HTTP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문화어: 초본문전송규약, 하이퍼본문전송규약) WWW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주로 HTML 문서를 주고받는 데에 쓰인다. TCP UDP를 사용하며, 80번 포트를 사용한다. 1996년 버전 1.0, 그리고 1999년 1.1이 각각 발표되었다.

HTTP는 클라이언트 서버 사이에 이루어지는 요청/응답(request/response) 프로토콜이다.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인 웹 브라우저가 HTTP를 통하여 서버로부터 웹페이지나 그림 정보를 요청하면, 서버는 이 요청에 응답하여 필요한 정보를 해당 사용자에게 전달하게 된다. 이 정보가 모니터와 같은 출력 장치를 통해 사용자에게 나타나는 것이다.

HTTP를 통해 전달되는 자료는 http:로 시작하는 URL(인터넷 주소)로 조회할 수 있다.


요청 내용에 포함되는 요청 메소드로는 아래와 같다.

GET
URL에 해당하는 자료의 전송을 요청한다.
HEAD
GET과 같은 요청이지만, 자료에 대한 정보(meta-information)만을 받는다.
POST
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자료를 보낸다.
PUT
해당 URL에 자료를 저장한다.
DELETE
해당 URL의 자료를 삭제한다.
TRACE
이전에 요청한 내용을 들을 것을 요청한다.
OPTIONS
서버가 특정 URL에 대해 어떠한 HTTP Method를 지원하는지 묻는다.
CONNECT
프록시가 사용하는 요청.
PATCH
리소스에 대한 부분적인 수정을 적용한다.


같이보면 좋은 사이트 : http 상태 코드 -  https://ko.wikipedia.org/wiki/HTTP_%EC%83%81%ED%83%9C_%EC%BD%94%EB%93%9C 


HTTPS ??

참고 : https://ko.wikipedia.org/wiki/HTTPS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 HTTP over TLS,[1][2] HTTP over SSL,[3] HTTP Secure[4][5])는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프로토콜인 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이다. HTTPS는 통신의 인증과 암호화를 위해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이 개발했으며, 전자 상거래에서 널리 쓰인다.

HTTPS는 소켓 통신에서 일반 텍스트를 이용하는 대신에, SSL이나 TLS 프로토콜을 통해 세션 데이터를 암호화한다. 따라서 데이터의 적절한 보호를 보장한다. HTTPS의 기본 TCP/IP 포트는 443이다.

보호의 수준은 웹 브라우저에서의 구현 정확도와 서버 소프트웨어, 지원하는 암호화 알고리즘에 달려있다.

HTTPS를 사용하는 웹페이지의 URI은 'http://'대신 'https://'로 시작한다. 


HTTP2 ??

참고 :   https://ko.wikipedia.org/wiki/HTTP/2

HTTP/2(Hypertext Transfer Protocol Version 2)는 월드 와이드 웹에서 쓰이는 HTTP 프로토콜의 두 번째 버전이다. SPDY에 기반하고 있으며,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IETF)에서 개발되고 있다. 1997년 RFC 2068로 표준이 된 HTTP 1.1을 개선한 것으로, 2014년 12월 표준안 제안(Proposed Standard)으로 고려되어, 2015년 2월 17일 IESG에서 제안안으로 승인되었다. 2015년 5월, RFC 7540로 공개되었다.

특징

 



반응형

'업무 관련 >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수형과 객체지향형 추상화의 차이점?  (2) 2019.01.28
MIME 타입이란?  (0) 2017.03.17
Base64 / MIME  (0) 2016.04.13